본문 바로가기
후기/시사 및 상식

8월 줌(ZooM) 교육 계정 유료화. 화상 수업 및 화상회의 대체 프로그램

by 국보스 2021. 6. 23.
반응형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나 비대면 화상회의를 진행했습니다. 교육 계정으로 무료로 가장 많이 사용했던 프로그램이 줌(ZOOM)입니다. 그런데 8월부터 줌이 유료화가 된다고 밝혔습니다. 무료로 잘 이용했던 프로그램이 유료가 된다니 교육계에서는 난감한 상황입니다. 비대면 수업과 비대면 회의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줌 유료화 가격

  • 무료, 149.9 달러, 199.9 달러, 240 달러

- 줌의 유료는 모두 연간 기준입니다. 연간 작게는 약 150달러(17만 원)에서 최대 240달러(27만 원)가 듭니다. 연간으로 생각하면 적은 금액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무료로 사용했던 프로그램을 유료로 사용하게 되면 아까운 생각이 크게 드는 건 사실입니다.

 

- 한 학급당 아이디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함으로 17만 원 곱하기 학급수로 계산해야 합니다.

 

- 왜 모두 줌만 사용했을까? 생각해 봐야 합니다. 국내 업체에서 화상회의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및 플랫폼이 많이 있지만 모두 뒤로 밀렸습니다.

줌은 접근성에서 아주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링크와 비밀번호만 있으면 쉽게 화상회의 및 비대면 화상 수업을 진행할 수 있고, 회의 진행자 또는 교사의 화면을 공유하면서 다른 자료 없이 편하게 수업을 받고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의 지원

  • 줌 이외의 프로그램 사용

- 교육부는 줌과 관련된 비용은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유는 외국계 사기업이고 학교 자체적으로 소프트웨어 구입 비용이 있기 때문에 학교 운영비에서 구입하라는 입장입니다.

 

- 교육부 주장의 근거는 줌 이외에도 쌍방향 화상 수업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kt 에듀, 네이버 웨일, e-학습터, ebs 온라인 클래스가 있습니다. 각 학교마다 연수를 통해 줌을 대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EBS-온라인-클래스
출처-EBS-온라인클래스

줌 대체 프로그램

1. EBS 온라인 클래스

  • EBS에서 만든 온라인 클래스입니다. 현재 많은 선생님들께서 시범적으로 사용하고 개선해야 할 사항들을 확인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 무조건 회원 가입을 한 학생들만 참여할 수 있고 해당 학급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 정보 보호가 용이하고 클래스 개설자가 가입 승인을 해줘야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수업의 형태는 동영상, 콘텐츠 과제형, 화상수업 형 등이 있습니다. 화상 수업은 실시간 화상회의가 있고 강의형 수업이 있습니다.
  • 단점은 줌 수업보다 사용이 복잡하고 클래스를 만들고 ‘배포’라는 것을 해줘야 클래스가 생성됩니다.
  • 장점은 내가 개설한 클래스가 모두 저장되기 때문에 전 시간에 했던 수업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안정성이 좋습니다.  모든 사용자가 접근할 수 없고 학급 개설자가 승인을 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2. 네이버 웨일

 

3. e-학습터

 

4. KT에듀

 

줌이 유료화가 되면서 교육부는 패닉을 맞은 것처럼 보이지만 줌 이외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콘텐츠가 많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 귀찮아서 하는 우는 소리입니다.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행착오가 있고 잡음이 있겠지만 다시 자리를 잡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