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기/시사 및 상식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혈전증 국내 60세 미만 접종 중단 치료제는?

by 국보스 2021. 4. 7.
반응형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과도 입증됐지만 그보다 더 심각한 부작용이 발견되어 국내 백신이 잠정 중단되었습니다. 국민들의 불안함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확실한 안정성을 확보한 후에 재접종을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백신 접종 중단의 이유는 전 포스팅에서 말했듯이 혈전증이 원인입니다. 혈전증이란 혈액의 일부가 혈관 속에서 굳어지는 현상입니다. 

 

접종 중단 이유(2차 접종 중단)

  • 아스트라제네카의 부작용인 혈전증에 대한 보고가 계속되고 있고 유럽에서 혈전증으로 인한 사망자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백신 접종을 중단하고 유럽의햑품청(EMA)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연관성 조사를 결과를 보겠다는 것입니다. 이미 1차 접종자에 한해서는 계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2차 접종을 중단한다고 합니다. 

 

국내 혈전증 발병 사례

  • 60대 사망자로 부검의의 소견은 기저질환자 이기 때문에 아스트라제네카에 의한 혈전증 발병이 직접적인 사망 원인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침구 정맥혈전증과 폐혈전색전증이 확인됐습니다. 
  • 20대 남성으로 뇌정맥동 혈전증 진단을 받고 중증환자로 분류되어 치료 후 퇴원을 했습니다. 
  • 20대 여성으로 백신 접종 후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나서 병원 진료를 받았습니다. 기저질환이 있는지는 확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우선접종자 일정 중단(특수교사, 유치원교사, 보건교사, 장애아 어린이집 교직원, 간호인력)

  • 내일부터 실시하는 우선접종대상자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잠정 중단되면서 특수교사, 유치원 교사, 보건교사, 어린이집 장애아 전문 교직원, 간호인력 등 5만 명 이상의 접종이 미뤄집니다. 각 기관이 백신 접종을 위해 학사 일정 등을 조정하고 재량휴업일을 실시했지만 일정 재변경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치료제(피라맥스, 셀트리온)

  • 현재 많은 제약회사에서 코로나 치료제에 대해서 임상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임상을 진행하고 있고 2상과 3상을 동시에 진행하는 회사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신풍제약과 셀트리온이 중심이 되어 국내와 해외에서 임상 실험 중입니다. 신풍제약은 국내, 필리핀, 케냐, 아프리카 다수 지역에서 피라맥스라는 치료제를 임상실험 중이며 국내 임상 2상을 위한 환자 모집이 완료되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셀트리온은 자체 치료제를 개발하고 2상, 3상 임상 실험 허가를 받아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제약회사들입니다. 백신에 대한 안전성이 문제가 되고 이기 때문에 치료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 것 같습니다. 하루빨리 치료제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국내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모두 국내 생산이기 때문에 유럽에서 맞는 백신에 비해 안전하다는 연구가 있지만 성분이 똑같기 때문에 안전성에 대해서 100%로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질병관리청의 결정에 존중하며 추후에 백신과 혈전증의 인과관계가 명확히 밝혀진 후에 백신 재접종을 실시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안전한 치료제가 하루빨리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